호흡이란?

모든 생명체는 호흡을 한다. 통상 호흡이란 폐로 공기를 들여 마셔 내어쉬는 단순히 생명 유지를 위한 행위로 볼수 있으나 실로 이 호흡이 우리의 전반적인 건강에 영향을 준다.
원래 인간도 태어날때는 통상의 동물처럼 배로 숨을 쉬는 것처럼 배가 들숙날숙 하는것을 볼수있다.
이것을 볼때 인간도 처음에는 단전호흡을 하면서 태어난다고 생각 되어진다.
생명체가 처음태어날때 신으로부터 평생의 호흡수를 주어져 이주어진 숫자를 다쉬고 나면 명이 다하는것으로 보면 호흡을 길고 깊게 쉬어 수를 아껴야 명이 길어 진다.
호흡은 길고 깊게 차분하게 하여야한다.

공의 호흡과 기의호흡

통상 호흡을 한다고하면 공기로만 호흡을 하는 것으로 생각되지만 공기는 폐에서 교환되고 기는 더욱깊이 아랫배까지 내려와 정기는 단전에 모이게된다.
단전에 모인 이 기가 온몸에 골고루 잘돌고 충만하면 생기가 돈다고 하고 생명력이 강하게 일으난다.
따라서 공의호흡과 기의호흡을 동시에 잘할때 이것을 단전호흡이라고 한다.
단전호흡을 하는 방법은 숨을 마실때 가슴으로 하지않고 아랫배로 한다고 생각하고 즉 양신장사이 와 배꼽아래 한치의 위치에 단전이라는 곳으로 의식을 집중하여 숨을 들이킬때 아랫배가 불룩 나오게하고 내어쉴때 들어가게 하는 호흡을 말한다.

호흡방법

제일먼저 몸을 이완해야한다.머리와 어깨 가슴 팔 다리 몸전체를 이완하고 (간단히 내 잠재의식에 나는 이제 호흡을 위해 온몸에 힘을 뺀다) 눈을 고요히 감고 마음을 단전에 집중하고 숨을 천천히 코로 들이키고 다시 천천히 코로 내어 쉰다. 시간은 처음에는 5초 흡식 5초 토식 ,차차로 길게 한다.
이와같이 바르게 꾸준히 하루30분~1시간 가량 일정하게 하고 여행중,운전중 어디서나 행한다.
고르게, 가늘게, 길게, 깊게, 행한다.

단전호흡시 주의사항

1.반드시 천천히 하고 들숨과 날숨은 코로만 한다.
좌선은 코로하고 동선은 들숨은 코로 날숨은 입으로 행한다
2.기가 모이는 단전에 의식을 집중한다.
3.들숨때는 아랫배가 나오게하고 날숨때는 들어가게 한다.
자기가 마신 숨의 70%만 들숨,날숨 한다.
4.급히 서둘면 눈이 충혈되고 가슴이 답답해지기 쉬우니 주의 할것이며 처음엔 손을 단전에 대고 행한다.
5.배가 부를때는 하지말것.
6.치질질환이 있으면 들숨때 항문을 오무린다.
7.자세는 와식,좌식,참식,기타.